음식점 창업 아이템 선정 방법, 아이디어와 노하우
음식점 창업 전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바로 창업 아이템 선정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음식 아이템 중 내게 꼭 맞는 아이템을 찾는 여정을 떠나볼까요?
자고로 음식점이라면 어떤 음식점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기 마련이죠. 중국 음식점, 한식 전문점, 분식점, 일식점, 쌀국수 음식점 등. 그럼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나는 어떤 음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창업 아이템 선정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요약
- - 잘 아는 음식 아이템을 먼저 고민해보자.
- - 상권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자.
- - 샵인샵까지 연계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도 고려하자.
1. 내게 익숙하고 잘 아는 요리부터 고려하기.
원래 요리에 관심이 있었던 예비 창업자라면, 본인이 자신있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세요. 본인이 좋아하고 잘 만들 수 있는 음식이라도 직접 만들어 판다는 건 충분히 어려운 일이에요.
그런데 좋아하지도 않고 숙련도도 떨어지는 요리를 조리해서 고객에게 내놓아 만족시키는 건 마치 일부러 가시밭길을 골라 걸어가는 일과 같을 거에요. 눈 감고도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부터 쭉 적은 후, 하나하나 확인해보세요.
평소에 음식이나 요리, 조리에 관심이 없던 분이라면 (음식점 자체를 추천하진 않습니다만..) 프랜차이즈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거에요.
프랜차이즈는 가맹본사와의 계약으로 묶여있고 매출 로얄티나 유통이 정해져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본사 만의 레시피, 조리방법이 대부분 정형화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더라도 조리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되거든요.
2. 상권에 맞는 창업 아이템인지 확인하기.
음식점 흥망성쇠의 절반 이상은 입지라고 해요. 그럼 좋은 입지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좋은 상권이란 내가 팔고자 하는 음식 메뉴의 성격이 꼭 맞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음식의 평균객단가, 남여 선호 비율, 선호 나이대, 배달 가능 여부 등.
예를 들어, 최근 가장 핫한 메뉴 중 하나인 탕후루는 아이들과 젊은 층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창업 아이템이에요.
간편하게, 한손에 들고 먹기가 쉽고, 한번 주문할 때 3개 이상 주문하는 것이 어려운 객단가가 생각보다 많이 낮은 메뉴죠.
이런 아이템일 경우, 아이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골목이나,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가 잘 어울리겠죠. 배달까지 고려한다면, 주변에 아이들이 많은 주거 단지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초품아'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상가면 더 좋지 않을까요?
이렇게 선정한 창업 아이템과 들어가고자 하는 상권의 핏(fit)을 반드시 고려하길 바라요!
3. 샵인샵도 연계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인지 확인하기
코로나 이후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배달앱 음식점 영업은 더욱더 매출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어요. 그래서 배달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추가 매출을 내기 위해 많이들 하시는 게 샵인샵입니다.
샵인샵이란?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 혹은 브랜드로 한 매장에서 운영하는 방식을 말해요.
현재 생각이 없으시더라도 창업 아이템 선정 단계에서 샵인샵을 고려하는 것이 미래를 대비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샵인샵을 고려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메인 음식의 조리 방식과 예상 가능한 샵인샵을 일치시켜보는 거에요. 내 요리가 굽는 건지, 찌는 건지, 삶는 건지, 볶는 건지, 고아내는 건지에 따라 샵인샵이 쉬워지고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삼겹살 집을 예로 들어볼까요? 삼겹살 집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샵인샵을 고려했을 때도 구이 관련 메뉴로 선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거에요. 본인에게 익숙한 회전율, 조리양, 조리 방법이어야 본 음식점 운영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추가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테니까요.
기존 운영방식에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 샵인샵의 핵심입니다!
지금까지 창업 전 한번쯤 검색한다는 창업 아이템 선정 이야기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다음 편 상권 분석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